[OS] fork: Process 생성 및 종료
Linux에서 fork()는 자식 process를 생성하는데 쓰이는 system call 함수다.
#include <unistd.h> pid_t fork(void);
Argument | Description |
---|---|
void | – |
Return | Description |
---|---|
0 | Child process인 경우 |
0보다 큰 경우 | Parent process인 경우 |
-1 | 비정상적 종료가 발생한 경우 |
#include <stdio.h> #include <unistd.h> int main() { fork(); printf("Hello\n"); return 0; }
위 코드를 수행하게 되면 둘 다 동일하게 printf("Hello\n");
를 호출하게 되는데 이는 race condition 때문에 누가 먼저 호출하는지 알 수 없다.
Process 종료
생성된 process는 exit 함수 library를 호출해서 작업을 종료하게 되며, 만약 비정상 종료를 할 경우 signal을 호출하게 된다.
정상적인 종료를 할 경우엔
- Open한 file descriptor close
- Memory de-allocation
exit
함수는 standard I/O 정리 routine을 수행 후_exit
을 호출- C compiler는
main
함수에서 return하는 경우 자동으로exit
함수 호출되도록 코드를 생성
Example (zombie process 생성)
#include <stdio.h> #include <stdlib.h> #include <unistd.h> int main() { pid_t pid; pid = fork(); if(pid == 0) { for (int i=0; i<3; i++) { printf("\t\t\tchild\n"); sleep(1); } exit(0); } while(1) { printf("parent\n"); sleep(1); } return 0; }
$ ./a.out parent child parent child parent child parent parent
위 코드를 수행시키면 위와 같이 3초가 지나면 child process는 exit(0)
호출 뒤에 더 이상 "child"
라는 단어를 출력하지 않게 된다. 이 때 child process는 죽은 것이 아니라 TASK_RUNNING
state에서 EXIT_ZOMBIE
state로 변하게 된다. Parent가 child의 종료 값을 wait(0)
로 가져가야 몸체를 파괴 할 수 있다. 위 코드는 wait(0)를 사용하지 않고 exit(0)
만을 사용했기 때문에 child process는 죽지 않는 상태가 된다.
$ ps -ef | grep a.out shumin 18961 18373 0 23:37 pts/24 00:00:00 ./a.out shumin 18962 18961 0 23:37 pts/24 00:00:00 [a.out] <defunct>
실제로 ps
명령어를 통해 보면 child process인 18962가 죽지 남아 있는 것을 볼 수 있다.
Zombie Process vs. Orphaned Process
Zombie process: child process가 종료했으나 parent process의 “wait” 처리가 끝나지 않은 child process를 말한다. 즉, parent process 입장에서 child process의 종료 상태를 회수하지 못한 경우다. 이 때 Kernel은 process ID, status, CPU 사용 시간 등 정보를 가지고 있다.
Parent process가 zombie process의 종료 상태를 회수하게 되면 (wait
system call을 통해) zombie process는 제거된다.
Orphaned process: 고아 프로세스라고 불리며, child process가 종료하기 전에 parent process가 수행을 마친 경우의 child process를 말한다. 이 때 Kernel은 child process를 찾아서 “init” process의 child가 되도록 한다.
Example (no concurrency)
#include <stdio.h> #include <stdlib.h> #include <unistd.h> #include <sys/types.h> #include <sys/wait.h> int main() { pid_t pid; pid = fork(); if(pid == 0) { for (int i=0; i<3; i++) { printf("\t\t\tchild\n"); sleep(1); } exit(7); } wait(0); while(1) { printf("parent\n"); sleep(1); } return 0; }
$ ./a.out child child child parent parent parent parent
위 코드는 child process가 3초동안 동작한 뒤에 exit(7)
을 통해 종료하고 난 뒤에 parent process가 wait(0)
에서 깨어나서 동작하는 프로그램이다. 이런 경우 zombie process가 되는 것을 막을 수 있지만 concurrency가 보장되지 못하여 multi process의 의미를 상실하게 된다.
Signal
Child process가 종료 될 때 exit
함수를 호출하면서 zombie process가 되는데, 이 때 parent process PID를 통해 signal (SIGCHLD)을 보내게 되는데, default로는 SIGCHLD -> SIG_IGN로 변경하게 되어있다.
SIG_IGN: signal을 무시하도록 하는 신호
따라서 parent process가 asynchronous하게 SIG_IGN
신호 대신 wait
를 호출시켜서 zombie process를 수거해주는 코드가 필요하다.
Example (zombie process 제거)
#include <stdio.h> #include <stdlib.h> #include <unistd.h> #include <sys/types.h> #include <sys/wait.h> void sig(int sig_no) { printf("sig(%d)\n", sig_no); printf("PID: %d\n", getpid()); wait(0); } int main() { pid_t pid; printf("Parent PID: %d\n", getpid()); signal(SIGCHLD, sig); pid = fork(); if(pid == 0) { printf("Child PID: %d\n", getpid()); for (int i=0; i<3; i++) { printf("\t\t\tchild\n"); sleep(1); } exit(7); } while(1) { printf("parent\n"); sleep(1); } return 0; }
Parent PID: 16384 Child PID: 16385 child child child sig(17) PID: 16384 parent parent parent parent parent
따라서 기존에 wait()
를 그냥 사용하게 되면 parent process가 child process가 죽을 때 까지 기다리는 문제가 있었는데, signal을 통해서 concurrency를 살릴 수 있게 됐다.