Computer Architecture,  Study

[Paper Review] The Load Slice Core Microarchitecture

Motivation

Microprocessor core는 Instruction Level Parallelism (ILP)를 올리기 위해 in-order pipeline에서 superscalar out-of-order pipeline으로 진화해왔으며, side-effect로 memory Level Parallelism (MLP) 또한 높여왔다.

참고: Memory-level parallelism (MLP) is a term in computer architecture referring to the ability to have pending multiple memory operations.

오늘날 off-chip memory wall, complex cache hierarchy로 인해 memory access는 매우 값비싼 동작이다. 게다가 에너지가 제한된 multi-core processor는 주로 single-thread 성능을 주된 걱정으로 여겨왔다.

본 논문에선 성능과 Memory Hierarchy Parallelism (MHP)를 비교하기 위해 6가지 구조로 나누어 설명한다.

  1. in-order: 일반적인 in-order core를 말함
  2. out-or-order: out-of-order execution이 가능한 core
  3. out-of-order loads: in-order core를 확장시켜 load instruction에 필요한 operand가 모두 ready 일 때 바로 수행 시킬 수 있는 구조, 따라서 load instruction으로 인한 stall 시간을 감소 시킬 수 있다.
  4. ooo loads+AGI: address-generating instruction이 사전에 수행 될 수 있도록 out-of-order execution이 가능한 구조다. (완벽하게 어떤 instruction이 address-generating instruction에 dependent한지를 아는 구조)
  5. ooo ld+AGI (no-spec.): 위 구조 (ooo loads+AGI) 와 같이 load와 AGI instruction들을 out-of-order로 수행시키지만 unresolved branch는 accress 할 수 없다.
  6. loads+AGI (in-order): ooo loads+AGI는 out-of-order와 비슷한 complexity를 가지기 때문에, 2개의 in-order queue (bypass queue, main queue)를 가지는 구조를 말한다.

Goal

위 motivation에 착안하여, 본 논문은 memory hierarchy에 parallel access를 만들며, 에너지 효율성도 최대화 할 수 있는 microarchitecture, The Load Slice Core (LSC) 를 제안한다.

LSC는 main pipeline에 second in-order pipeline을 추가하는데, 이 pipeline은 stalled instruction을 우회하기위해 memory access와 address-generating instruction을 수행한다고 한다.

load 또는 store instruction에 사용되는 address-generating instruction들을 포함하는 backward program slices는 software support 없이 자동으로 추출된다고 한다.

Implementation

LSC는 일반적인 superscalar in-order core를 기반으로 stall-on-use policy로 구성된다. pipeline은 크게 두 가지로 나뉘는데, 1) primary pipeline: instruction stream, 2) secondary pipeline: load, address-generating instruction 으로 구성된다.

Instruction slice는 load 또는 store instruction으로 마치며, address-generating instruction을 포함한다.

Iterative backward dependency analysis

Low cost, hardware 기반의 기술로, early execution을 위해 load / store instruction에서 backward instruction slices를 고른다. 여기서 backward instruction slices를 확인하는 방법은 아래 논문의 technique을 사용한다.

  • C. B. Zilles and G. S. Sohi, “Understanding the backward slices of performance degrading instructions”

이 technique은 반복적으로 memory access에 사용되는 address generating instruction을 확인한다. 그리고 해당 address generating instruction을 marking 한다. (software의 자연적으로 발생하는 loop 같은 경우를 통해)
대신 executed / committed instruction은 피한다. 각 producer는 one loop iteration 후에 mark 된다.

본 논문에선 두 가지 새로운 hardware structure를 사용한다.

Instruction Slice Table (IST) : backward slice에 포함된 instruction의 address들을 포함한다. IST를 활용해 instruction dispatch를 할 때 queue를 bypass 할지 결정할 수 있다. IST에 기록된 instruction들은 bypass queue로 들어가고, 그렇지 않은 instruction들은 main queue에 들어간다.
Register Dependency Table (RDT): 각 physical register에 마지막으로 write 하는 instruction pointer가 mapping 된 table이다. RDT는 address calculation에 필요한 register에 wrote 한 instruction들을 lookup 하는데 사용된다. 이를 통해 IST를 update 한다.

Example

(1) mov (r9+rax*8), xmm0
(2) mov esi, rax
(3) add xmm0, xmm0
(4) mul r8, rax
(5) add rdx, rax
(6) mul (r9+rax*8), xmm1

위 코드를 보면 (1), (6)은 memory load instruction이다. 해당 instruction들은 bypass queue로 가고, 나머지들은 main queue로 dispatch하게된다. 그렇게 되면 일반적인 in-order core의 경우처럼 (1), (2)는 수행되며 일단 (3)이 queue head에 도달하게 되면 block이 될 것이다 ((1)의 dependency로 인해).

첫 번째 iteration 때는 (5)는 이때 address generator로 detection 될 것이고, IST에 update가 될 것이다. 두 번째 iteration에는 (5)는 IST에서 찾아지고 main queue가 아닌 bypass queue에 위치할 것이다. 그리고 (4)는 (5)의 producer기 때문에 IST에 update가 될 것이다.

세 번째 iteration에는 (4), (5), (6)은 모두 bypass queue에 issue 될 것이다. 따라서 해당 architecture는 동적으로 critical instruction slices를 확인 할 수 있다.

LSC

Scheduling decision은 front-end pipeline에서 수행되며 (iterative backward dependency analysis를 활용해) wake-up / selection 동작 없이 instruction 처리가 가능하다.

Load / Address Generating Instruction (AGI) 들은 main instruction stream에선 out-of-order execution이 가능하지만, 서로 간에는 굳이 out-of-order execution이 필요 없다.

따라서 두 개의 in-order queue를 사용해 구현되며, wake-up / selection logic은 필요없다.

Evaluation

LSC는 기존 baseline 대비 평균 53% 성능향상을 15% area overhead, 22% power overhead만으로 이룰 수 있다고 한다.

특히 all address-generating instruction을 찾는데 필요한 iteration 수는 7 내외가 99.9%였다.

Reference

  • Carlson, Trevor E., et al. “The load slice core microarchitecture.” 2015 ACM/IEEE 42nd Annual International Symposium on Computer Architecture (ISCA). IEEE, 2015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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